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 촉진(촉구) 

 

: 학생이 변별자극(여러 자극 들 중 특정 자극을 구분해야하는 것)바람직한 반응(정반응)을 하지 못할 때

정반응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부가적인 자극

 

 

 

사람의 행동을 '자극'에 따른 '반응'으로 생각하고 아래를 이해하면 쉬움

 

#임용시험 관련 문제

 중등07년도4번, 중등09년도12번, 중등10년도 12번, 유아09년도29번, 초등09년도36번, 초등10년도26번, 초등15년도B4번 등

 

   

 

 

   반응 촉진(촉구)  자극 촉진(촉구) 
 의미  변별자극에 바람직한 반응을 하도록
 타인이 제공하는 것
 바람직한 반응을 잘 하게 하도록(=변별)
 변별자극을 변화, 증가시키는 것
 종류 및 예시
 (임용시험문제 참고함)
*언어적 촉구
 -'가위로 색종이 오리기'를 지도 시 가위를 잡고 천천히 색종이를 오려 보라고 말한다.


*신체적 촉구
 -'가위로 색종이 오리기'를 지도 시 교사가 학생의 손을 잡고 함께 색종이를 오린다.


*시각적 촉구
 -'손 씻기'를 지도 시 세면대 거울에 손 씻기 수행순서를 사진으로 붙여 놓는다.


*몸짓 촉구 (시범과 다름)
 :교사의 동작, 자세 등의 몸짓으로 정반응 높임


*시범 촉구
 :교사의 언어, 몸짓 등으로 시범 동작을 따라하도록 함
 -'가위로 색종이 오리기'를 지도 시 교사가 종이 오리는 방법을 보여준다.
 -'무게 재기'지도 시 저울을 사용하여 감자 무게를 재는 시범을 보여준 후 직접 무게를 재게 하였다.


*물리적 촉구


*단서 촉구


*공간적 촉구
 -'가위로 색종이 오리기'를 지도 시 교사는 가위, 색종이를 미리 학생 가까이 가져다 놓는다.
 -'손 씻기'를 지도 시 손을 씻을 때 교사는 물 비누통을 세면대 위의 눈에 잘 띄는 곳에 놓아둔다.
 *자극 내 촉구
 :변별자극을 변화시켜 제공하는 유형


 -'지폐 변별하기'지도 시 교사는 천원 짜리와 오천원짜리 지폐 중 천원 지폐를 학생 가까이에 놓는다.
 -'영어 단어 변별하기'지도 시 CUP의 글자를 CAP의 글자보다 크고, 진하게 썼다.
 -'야구공 변별하기'지도 시 축구공과 야구공 중에서 야구공을 학생에게 더 가까운 위치에 놓아준 후 야구공을 찾게 하였다.


 *자극 외 촉구
 :변별자극 외 다른 자극을 추가 OR
  변별자극에 대한 단서를 추가하는 유형


 -'영어 단어 변별하기'지도 시 컵 그림 위에 글자 CUP을 쓰고, 모자 그림 위에 글자 CAP을 썼다.
 -'구체물 가르기와 모으기'지도 시 여러 개의 사과와 두 접시에 나눠진 사과 그림을 함께 제시한 후, 여러 개의 사과를 그림처럼 가르게 하였다.
 -'화폐 종류 알기'를 지도 시 천원 크기의 종이와 O표시 스티커를 붙인 천원짜리 지폐를 제시한 후, 실제 지폐를 찾게 하였다.
 -'한 자릿수의 크기 비교하기'를 지도 시 비교해야 하는 숫자 9와 6 밑에 각각 그 개수만큼의 바둑알을 높아준 후, 많은 쪽의 숫자에 동그라미 표시를 하도록 하였다.

 

 

 위 사례내용 중 ☞학생 가까이 놓는다.☜를 두고 '공간적 촉구'와 '자극 내 촉구'를 헷갈려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러한 촉구를 하는 목적(의미) 알아야 한다.

 

 '가위로 색종이 오리기' 행동 자체의 정반응을 촉구하기에 공간적 촉구인 것이고

 '지폐 변별하기' 에서 여러 가지 자극이 되는 지폐들 중 천원 지폐를 변별(식별)시켜 정반응을 촉구하기에 자극 내 촉구인 것 !

 

 

 실제 학교 수업시간에 촉구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보다 적절한 때에 촉구를 제거(용암)하여 학생 스스로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자극을 변별하여 정반응을 돕는게

 더더더더더더더덛 중요하다고 본다.  :-D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