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비연속 시행훈련(DTT)
: 구조화된 환경에서 특정 기술을 지도하며, 자극통제와 자극의존성을 목표로 가짐
즉, 자극에 대한 반응을 학습시키는 것
- 자극통제: 자극이 제시되면 매번 같은 반응함
- 자극의존성: 지시하면 반응, 지시않으면 무반응
#임용시험 관련 문제
유아08년도 11번, 유아추시A 07번, 초등15년도B형 4번 등
1. 훈련 단계
① 주의집중
: 학생 이름을 부르며 집중시킴
② 자극 제시
: 변별(차별)자극을 제시하면서 간략하고 분명한 지시와 질문함
③ 학생 반응
: 교사가 제시한 자극에 학생이 반응함
④ 피드백(후속자극)
: 학생의 정확한 반응에 강화, 부정확한 반응에는 촉구함으로써 피드백으로 오류수정
⑤ 시행 간 간격
: 후속자극(강화 등) 제시 후 약5초 이내의 간격을 두고 다음 개별시행의 단서를 제공함, 이떄 교사는 기록하기도 함.
2. 예시 (임용시험문제 참고)
case1) '지폐 변별하기' 지도하기
1단계 | 교사가 학생이 해야 할 과제 수만큼의 작은 블록<학생이 좋아하는 것>이 든 투명 컵을 흔들며 이름을 부른다. |
2단계 | 교사는 천원과 오천원권 지폐를 학생의 책상 위에 놓는다. <두 자극 중 하나를 변별해야 함> 이 때, 천원 지폐를 학생 가까이 놓으면서 "천원을 짚어보세요"라고 말한다. <<여기서 가까이 놓아주는 것은 촉구임! |
3단계 | 학생이 천원 지폐를 짚는다. |
4단계 | 교사는 블록 하나를 꺼내 준수가 볼 수 있으나 손이 닿지 않는 책상 위의 일정 위치에 놓는다. <강화한 것 (오반응 시 교정적 피드백 제공) |
5단계 | 교사는 책상 위 지폐를 제거하고 학생 반응을 기록한다. |
case2) '미각 변별하기' 지도하기
1단계 | 학생 이름을 부른다. |
2단계 | 소금과 설탕 중 한가지를 맛보게 한 후, 그림카드 두장을 보여주며 "어떤 맛이지요?" 질문한다. |
3단계 | 학생이 사탕그림카드를 가리킨다. |
4단계 | 맞았어요. 단맛이에요. 잘했어요. |
5단계 | - 생략 - |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하트, 댓글 부탁드려용
반응형
'학교 & 교육 > 특수교육학, 특수교사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지원] 반응 촉진, 자극 촉진(촉구) (0) | 2018.06.02 |
---|---|
[자폐성장애] 구조화된 교수(TEACCH) 티치 프로그램 (0) | 2018.05.31 |
[정서행동장애]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학생의 특성, 교육방법 (0) | 2018.05.31 |
[자폐성장애] 반향어 지도 (0) | 2018.01.11 |
특수학교(중등) 교사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특수교사 임용시험 평가 내용) (0) | 2018.01.11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아쿠아윌천연수조
- 수국
- 특수교사
- 특수학교
- 제주파종
- 아쿠아윌
- 특수교사 임용시험
- 주리안메소드
- 제주텃밭
- 하늘사진
- 특수교육
- 베란다월동
- 제주모종
- 제주허브
- 구름사진
- 칼라데아
- 특수학교 수업
- 무무항
- 플라캇베타 치어
- 경주여행
- 베타 브리딩
- 뉴질랜드 여행
- 물티
- 무환수무여과
- 구름
- 플라캇베타 브리딩
- 하늘
- 플라캇베타
- 라쵸비
- 초보텃밭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