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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연속 시행훈련(DTT)


: 구조화된 환경에서 특정 기술을 지도하며, 자극통제와 자극의존성을 목표로 가짐

즉, 자극에 대한 반응을 학습시키는 것

 

- 자극통제: 자극이 제시되면 매번 같은 반응함
- 자극의존성: 지시하면 반응, 지시않으면 무반응


#임용시험 관련 문제
유아08년도 11번, 유아추시A 07번, 초등15년도B형 4번 등


1. 훈련 단계

① 주의집중
: 학생 이름을 부르며 집중시킴

② 자극 제시
: 변별(차별)자극을 제시하면서 간략하고 분명한 지시와 질문함

③ 학생 반응
: 교사가 제시한 자극에 학생이 반응함

④ 피드백(후속자극)
: 학생의 정확한 반응에 강화, 부정확한 반응에는 촉구함으로써 피드백으로 오류수정

⑤ 시행 간 간격
: 후속자극(강화 등) 제시 후 약5초 이내의 간격을 두고 다음 개별시행의 단서를 제공함, 이떄 교사는 기록하기도 함.


2. 예시 (임용시험문제 참고)

case1) '지폐 변별하기' 지도하기

 1단계  교사가 학생이 해야 할 과제 수만큼의 작은 블록<학생이 좋아하는 것>이 든 투명 컵을 흔들며 이름을 부른다. 
 2단계  교사는 천원과 오천원권 지폐를 학생의 책상 위에 놓는다. <두 자극 중 하나를 변별해야 함>
이 때,
 천원 지폐를 학생 가까이 놓으면서 "천원을 짚어보세요"라고 말한다.   <<여기서 가까이 놓아주는 것은 촉구임! 
 3단계  학생이 천원 지폐를 짚는다. 
 4단계  교사는 블록 하나를 꺼내 준수가 볼 수 있으나 손이 닿지 않는 책상 위의 일정 위치에 놓는다. <강화한 것
 (오반응 시 교정적 피드백 제공) 
 5단계  교사는 책상 위 지폐를 제거하고 학생 반응을 기록한다. 



case2) '미각 변별하기' 지도하기

 1단계  학생 이름을 부른다. 
 2단계  소금과 설탕 중 한가지를 맛보게 한 후, 그림카드 두장을 보여주며 "어떤 맛이지요?" 질문한다.
 3단계  학생이 사탕그림카드를 가리킨다. 
 4단계  맞았어요. 단맛이에요. 잘했어요. 
 5단계  - 생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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