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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1. 부주의  2. 과잉행동  3.충동성

 

위 세 가지의 특성이 나타나며 한 가지 성향에 우세할 수도 또는 혼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

(자세한 기준은 DSM-5 참고 바람)

 

  

#임용시험 관련 문제

 중등02년 10번, 중등05년 20번, 중등07년 13번, 중등13년 30번, 초등10년 9번, 초등12년 34번 등

 

 

1. '부주의' 특성의 예  (임용시험문제 사례 및 지도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참고함)

 

  ① 다른 사람이 직접적으로 말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임

     -->그래서 교사는 학생 이름을 계속 부르는 등 주의를 끌 수 있는 행동 및 말을 하게 됨

 

  ② 지속적인 과제집중이 어려움. 즉, 활동지를 하면서 한 문제 풀고 뒷 장 넘겼다가 다시 앞 쪽을 보았다가 하는 등의 모습

     -->그래서 교사는 학생이 집중할 수 있는 만큼의 학습량으로 나누 활동지를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 좋음

 

  ③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짐

     -->그래서 교사는 주변 환경을 정리하는 습관(?!)이 생기게 됨

 

 

 

2. '과잉행동' 특성의 예  

 

  ① 가만히 자기 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몸을 계속 움직임. 그리고 수다스럽게 말함

     -->그래서 교사는 학생을 볼 때 활동량이 엄청 나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는 경향이 생김

    

..... 개인적으로 교사는 학생이 자리를 이탈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얻도록 하여 움직이는 기회를 갖도록 함이 좋다고 생각함

 

  ② 부적절한 상황 및 환경에서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름. 즉, 예기치 못한 곳을 올라가서 주변인을 놀라게 함

     

 

3. '충동성' 특성의 예  

 

  ① 상대방의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히 대답함

 

  ②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의 차례, 순서를 기다리지 못함

 

  ③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방해함

     

 

 

 ** 교육방법 **

 - 충동성이 강한 학생의 경우 '자기교수법' 활용이 좋음

   왜? 내적언어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학생이 반응하기 전 생각하는 것을 촉진함

 

 - 활동과정을 과정별로 작게 나누어 완성할 때마다 강화를 제공하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감

 

 - 수업 시작 시, 많은 자료들을 동시에 제공하지 말고 (혼란주니까) 그 때 그 때! 제공함

 

 - 목소리의 높낮이, 속도, 크기 등을 다양하게 하며 주의를 집중시킴

 

 - 교실의 책상을 재배치 함: 원형, 일렬, 소집단, 개별 등

 

 - 부주의 문제는 주로 지루하거나 반복적인 것을 할 때 나타남으로 흥미, 동기유발이 중요함

 

 - 차분한 급우를 모델링할 수 있도록 짝 학습 기회를 제공함

 

 - 교사가 학생 자리에 가까이 서있는 것도 집중력을 높일 수 있음 (근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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