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1. 부주의 2. 과잉행동 3.충동성
위 세 가지의 특성이 나타나며 한 가지 성향에 우세할 수도 또는 혼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
(자세한 기준은 DSM-5 참고 바람)
#임용시험 관련 문제
중등02년 10번, 중등05년 20번, 중등07년 13번, 중등13년 30번, 초등10년 9번, 초등12년 34번 등
1. '부주의' 특성의 예 (임용시험문제 사례 및 지도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참고함)
① 다른 사람이 직접적으로 말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임
-->그래서 교사는 학생 이름을 계속 부르는 등 주의를 끌 수 있는 행동 및 말을 하게 됨
② 지속적인 과제집중이 어려움. 즉, 활동지를 하면서 한 문제 풀고 뒷 장 넘겼다가 다시 앞 쪽을 보았다가 하는 등의 모습
-->그래서 교사는 학생이 집중할 수 있는 만큼의 학습량으로 나누 활동지를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 좋음
③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짐
-->그래서 교사는 주변 환경을 정리하는 습관(?!)이 생기게 됨
2. '과잉행동' 특성의 예
① 가만히 자기 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몸을 계속 움직임. 그리고 수다스럽게 말함
-->그래서 교사는 학생을 볼 때 활동량이 엄청 나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는 경향이 생김
..... 개인적으로 교사는 학생이 자리를 이탈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얻도록 하여 움직이는 기회를 갖도록 함이 좋다고 생각함
② 부적절한 상황 및 환경에서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름. 즉, 예기치 못한 곳을 올라가서 주변인을 놀라게 함
3. '충동성' 특성의 예
① 상대방의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히 대답함
②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의 차례, 순서를 기다리지 못함
③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방해함
** 교육방법 **
- 충동성이 강한 학생의 경우 '자기교수법' 활용이 좋음
왜? 내적언어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학생이 반응하기 전 생각하는 것을 촉진함
- 활동과정을 과정별로 작게 나누어 완성할 때마다 강화를 제공하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감
- 수업 시작 시, 많은 자료들을 동시에 제공하지 말고 (혼란주니까) 그 때 그 때! 제공함
- 목소리의 높낮이, 속도, 크기 등을 다양하게 하며 주의를 집중시킴
- 교실의 책상을 재배치 함: 원형, 일렬, 소집단, 개별 등
- 부주의 문제는 주로 지루하거나 반복적인 것을 할 때 나타남으로 흥미, 동기유발이 중요함
- 차분한 급우를 모델링할 수 있도록 짝 학습 기회를 제공함
- 교사가 학생 자리에 가까이 서있는 것도 집중력을 높일 수 있음 (근접성)
'학교 & 교육 > 특수교육학, 특수교사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지원] 반응 촉진, 자극 촉진(촉구) (0) | 2018.06.02 |
---|---|
[자폐성장애] 구조화된 교수(TEACCH) 티치 프로그램 (0) | 2018.05.31 |
[자폐성장애] 비연속 시행훈련(DTT)을 통한 자극통제, 자극의존성 (0) | 2018.01.31 |
[자폐성장애] 반향어 지도 (0) | 2018.01.11 |
특수학교(중등) 교사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특수교사 임용시험 평가 내용) (0) | 2018.01.11 |
- Total
- Today
- Yesterday
- 물티
- 플라캇베타 브리딩
- 무환수무여과
- 플라캇베타 치어
- 아쿠아윌천연수조
- 플라캇베타
- 수국
- 칼라데아
- 아쿠아윌
- 주리안메소드
- 특수교사 임용시험
- 구름사진
- 초보텃밭
- 경주여행
- 베란다월동
- 베타 브리딩
- 하늘
- 제주모종
- 뉴질랜드 여행
- 제주텃밭
- 특수교사
- 특수학교 수업
- 제주파종
- 특수교육
- 무무항
- 하늘사진
- 제주허브
- 구름
- 라쵸비
- 특수학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