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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화된 교수(TEACCH)

 

-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의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기술 등을 발달하도록 하는 것으로 크게 4가지 전략이 있음

 

전략들은 자폐성장애 학생들의 시각적 처리 기능의 우세, 세부적인 것에 집중 높음, 반복의 일과 선호 등 강점을 활용함.

 

 

#임용시험 관련 문제

 중등08년 주관식17번, 중등11년 2번 등

 

 

 사설...

 

  '구조화된 교수' 프로그램은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아 국내 및 국외 자료를 찾아보았다. 국내보다는 구글링을 하다보면

  외국 특수교사들의 실제적인 팁, 환경 및 과제를 구조화 한 사진과 동영상 등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니 꼭  구글링 CLICK !

 

  

 

1. 전략

 

  ① 물리적 조직화 (환경구성) 

     -학생의 관점에서 봤을 때 명확한 활동 환경(물리적 환경)조성

     -장소, 물건의 배치, 단서가 될 수 있는 색 표시 등이 포함됨

     -감각적으로 산만한 것을 최소화 하자. 요점 제공

 

  ② 시각적인 일과(스케쥴)

     -학생의 인지적인 처리능력 등을 고려하여 시간 순서에 따른 활동을 안내함

     -학생은 예측성이 있으므로 1번 활동 뒤 2번 활동. 그걸 다하면 3번 활동을 하게 됨을 알 수 있음

     -직접 눈으로 순차성을 확인하게 되면 불안감을 낮추고, 활동 간 전이를 지원할 수 있음

 

  ③ 독립적인 작업체계(학습체계) (work system)

     -새로운 기술을 지도하기보다 학생의 능숙함을 촉진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

     -독립적인 수행을 위해 과제를 스스로 관리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여 전달하게 됨

       (작업은 무엇이고 특성은? 얼마나 있지? 언제 끝났는지 어떻게 알지? 작업이 끝나면 어떻게 되나?)

 

  ④ 과제 조직화(jigs)

     -특정한 과제 완성을 위해 지침을 내리는 것

       (과제 내에서 세부적으로 무얼 하지? 얼마나 많은 항목들을 해야하지? 최종 성과가 무엇이지?)

 

2. 예시 (임용시험문제 참고)

 

 물리적 조직화  사무용 칸막이(파티션)을 이용하여 학생 별도의 작업 공간을 준다.
 시각적인 일과  각 시간대별 활동 계획표를 작성해서 학생이 다음 작업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독립적인 작업체계  책상에
 견본 1개 (작업은 무엇인가?),
 1일 작업량 만큼의 부품 (작업이 얼마나 있지?)을 올려 놓는다. 그리고
 작업대 옆에 완성품을 담는 상자 (작업이 언제 끝났는지 어떻게 알지?)을 두고
 작업 수당(돈)에 해당하는 액수를 책상 또는 벽에 적어놓기 (작업이 끝나면 어떻게 되나?)
 과제 조직화  완성품 1개를 만들기 위한 부품을 조립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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