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보완대체의사소통 촉진 전략 (AAC 촉진 전략)
학생의 의사소통을 어떻게 촉진할 수 있을까?
#임용시험 관련 문제
중등추가시험B5번
1. 환경의 구조화
- 적절한 자세 취하기, AAC 기기의 배치, 동기부여 할 수 있는 활동 제공하기 등
2. 메시지 확인하기
- 대화 지속 전에
- 의사소통 시도에 긍정적 반응, 정확한 문장으로 확인해주기
3. 기다리기
- 시간지연 전략
- 상대자 발화 뒤 기다려 -> 자발성 증진 도움
- 예) 임용지문. '의사소통 상황에서 영미에게 기대되는 반응이 나타날 때까지 수 초간 어떠한 촉진도 주지 않고, 목표기술을 자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
4. 모델링
- 도움이 필요할 때 모델링, 촉진
- 의사표현하도록 격려하여 성공감 증진 도움
- 예) 임용지문. '처음에는 시범을 보이지 않고 영미의 관심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요구하기, 그림상징을 선택하여 답하기의 순서로 의사표현하기 기술을 지도함. ~.'
반응형
'학교 & 교육 > 특수교육학, 특수교사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지원] 반응 촉진, 자극 촉진(촉구) (0) | 2018.06.02 |
---|---|
[자폐성장애] 구조화된 교수(TEACCH) 티치 프로그램 (0) | 2018.05.31 |
[정서행동장애]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학생의 특성, 교육방법 (0) | 2018.05.31 |
[자폐성장애] 비연속 시행훈련(DTT)을 통한 자극통제, 자극의존성 (0) | 2018.01.31 |
[자폐성장애] 반향어 지도 (0) | 2018.01.11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제주허브
- 구름
- 플라캇베타 브리딩
- 주리안메소드
- 초보텃밭
- 칼라데아
- 특수교사 임용시험
- 라쵸비
- 특수교육
- 경주여행
- 아쿠아윌천연수조
- 특수학교 수업
- 물티
- 뉴질랜드 여행
- 베란다월동
- 플라캇베타
- 하늘
- 무무항
- 무환수무여과
- 수국
- 베타 브리딩
- 아쿠아윌
- 제주텃밭
- 플라캇베타 치어
- 구름사진
- 하늘사진
- 제주모종
- 특수교사
- 제주파종
- 특수학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